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/C언어

C언어 - 조건문

by LostJourney 2024. 6. 4.
반응형

개요

어떻게 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될 문법이자 문제에 봉착했을때 무지성으로 사용하게될 수 도 있는 것, 바로 조건문이다.

오늘은 이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자


if문

if문의 문법은 다음과 같다.

if(조건식)
{
	명령문;
}

if문은 () 안의 조건식이 참일 경우 즉 조건식의 값이 1이라면 명령문을 수행하고 그것이 아니라면 명령문을 시행하지 않고 빠져나간다.

사실 설명은 이걸로 끝일만큼 간단하지만 그 쓰임새는 끝도 없다.

 

그리고 if문에는 else if문, else문이 사용될 수 있다.

else if(조건식) 은 바로 상단의 if문의 조건식이 거짓(0)이 나왔다면 자신의 조건식을 실행하고 참이하면 자신의 코드블럭을 실행, 아니면 넘긴다. 

else(조건식) 은 상단의 모든 if문과 else if문이 거짓(0)이 나왔다면 무조건 이 코드블럭을 실행한다.

 


switch문

switch문의 문법은 다음과 같다.

int n;

scanf("%d", &n);

switch (n)
{
	case 1:
    	printf("1");
        break;
    case 2:
    	printf("2");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	printf("else");
    	break;
}

switch문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데 조건부, case, default로 나뉜다.

 

  • 조건부 : 실수형, 문자열은 받지 못하고 열거형, 정수형만 받을 수 있다.(문자형 하나도 정수형으로 치환해 받을 수 있다.) 조건의 변수에 따라 분기가 나뉜다.
  • case : case옆의 조건에 맞으면 그 아래의 명령문이 실행된다.
  • default : if문의 else같은 존재로 조건에 맞는 분기가 없을경우 실행한다. 없어도 무방하다.
  • break : 무조건 *제어문으로 이 명령문과 맞닥뜨리면 해당 반복문 혹은 switch문을 종료시킨다. 사실상 해당 코드블럭을 강제로 탈출하는 제어문이다.

보통 switch문을 사용하는 이유는 switch문을 사용하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할때 가독성이 if문보다 월등히 좋아지기 때문이다.

반응형

'프로그래밍 >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언어 - 제어문  (1) 2024.06.16
C언어 - 반복문  (2) 2024.06.10
C언어 - 입력과 출력  (0) 2024.06.02
C언어 - 연산자  (0) 2024.05.09
C언어 - 변수와 자료형  (1) 2024.05.04